무선 랜과 블루투스(Bluetooth), FM 튜너 기능을 하나의 칩에 집적한 IC가 드디어 등장했다. 미국의 Broadcom Corp.사는 2007년 2월 2일, IEEE802.11a/b/g 및 블루투스 송신 기능과 FM 라디오의 수신 기능을 하나의 칩에 통합한 IC의 샘플 출하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무선 랜과 블루투스 기능을 겸비한 IC는 미국의 벤처기업에서 개발되었다는 발표가 있었지만, Broadcom사와 같은 무선 IC 관련 메이저 업체가 해당 기능을 가진 칩의 샘플 출하를 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함께 FM 튜너 기능까지 통합한 IC는 지금까지 전례가 없는 것이다. 한편, FM 튜너와 블루투스를 하나의 칩에 통합한 IC는 이전 영국의 CSR사와 Broadcom사에 의해 발표된 바 있다.
현재 휴대전화기 등 소형 기기에 탑재하기 위한 무선 랜과 블루투스 또는 블루투스와 FM 튜너 등의 IC를 조합한 소형 모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번에 Broadcom사가 개발한 IC는 이 세 가지 기능을 하나의 칩에 통합함으로써, 탑재시의 부품 및 재료 비용을 삭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휴대기기의 소형화에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번에 개발된 IC의 명칭은 [BCM4325]이다. 65nm CMOS 공정을 사용하여, 디지털 베이스밴드 영역과 아날로그 RF 회로를 실현하였다. 무선 랜 기능에서는 IEEE802.11a/b/g에 준거한 MAC 제어/베이스밴드 처리/RF 회로, 그리고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내장되어 있다. 블루투스의 경우에는 최대 3Mb/초의 성능을 갖는 Bluetooth2.1+EDR 규격에 준거한 MAC 제어/베이스밴드 처리/RF 회로와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집적되었다. 무선 랜과 블루투스를 동시 이용할 때의 간섭을 피하기 위한 [AFH(adaptive frequency hopping)] 방식 이외에도 IEEE802.15.2 규격에 준거한 간섭 저감 수법을 실장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Broadcom사는 소비전력도 충분히 낮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값을 밝히고 있지 않다.
5GHz 대역의 송수신에도 대응하는 [BCM4325] 칩 이외에도 2.4GHz 대역의 송수신에만 대응하는 [BCM4325G] 칩도 함께 개발되었다. 전자는 IEEE802.11a/b/g에 전부 대응하는 데 비해, 후자는 IEEE802.11b/g에만 대응한다. 7.5mm 크기의 196단자 FBGA(Fine Ball-Grid Array) 패키징이 사용되었다.
한편, Broadcom사는 일본, 미국, 유럽의 휴대전화 업체를 상대로 이번 개발 칩의 영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며, 2007년 2월 12일부터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될 예정인 [The 3GSM World Congress 2007]에서 관련 기술과 제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그림은 BCM4325 칩의 내부 블록도이다.
(출처 : http://www.yeskisti.net/yesKISTI/Briefing/Trends/View.jsp?ct=TREND&clcd=&clk=&lp=SI&cn=GTB2007020179)
반응형